▣ 붐뉴스 (http://boomnews.kr)

김상훈 의원, 사고 종류는 100가지, 대응수단은 오로지 소방차

김동식 기자      2013.10.21 16:27    0

화학사고 전담 소방대 편성하여 사고유형에 적합한 초동 대처 시급.

김상훈의원(새누리당 대구 서구),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국정감사

ⓒ 붐뉴스  김상훈의원(새누리당 대구 서구),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국정감사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김상훈 의원(새누리당, 대구 서구)이 한국산업단지공단으로 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바탕으로 2008년부터 올해 7월말 까지 산업단지 의 안전사고 현황을 살펴본 결과, 모두 21개 공단에서 145건의 크고 작은 사고가 일어났고 사망자 62명, 부상자 221명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공단별로 보면 울산공단에서 총 26건의 사고가 발생하여 가장 높은 사고율을 기록하였으며 여수공단이 19건으로 그 뒤를 이었다.





산업단지공단에서는 사고가 발생할 때 마다 "신속(?) 조치 메뉴얼"에 따라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으나 그 실효성에 의문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효과적인 사고 대처를 위해서는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관련기관, 사업체 등 관련 주체들의 책임과 역할을 명확히 규정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사고발생 가능성이 큰 유해물질의 안전관리와 사고대응 조치를 소방방재청,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환경부 등 4개의 부처에서 나누어 맡고 있어 신속하고 체계적인 조치가 불가능하다며, 일사불란한 사고 대처를 위해서는 부처의 칸막이를 없애고 유기적인 통합 방재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김상훈 의원은 "현재 산업단지는 사고 발생 시 유형별 대응체계 부재로 무조건 소방차부터 출동하고 보는 후진적 방재시스템으로 인해 오히려 사고를 키우는 사례가 많다"며, "구미불산사고 당시 소방당국이 불산가스에 물을 살포하여 가스를 확산시킨 것이 그 대표적 사례인데, 화학사고만을 전담하는 소방대 편성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 붐뉴스 (http://boomnews.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자 프로필


독자의견 쓰기 - 로그인한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