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붐뉴스 (http://boomnews.kr)

경상북도, 이스탄불 경제동맹에 앞장

김진한 기자      2013.08.26 16:54    0

섬유 수출상담회 및 섬유기관단체 MOU 체결

ⓒ 붐뉴스  

경상북도는 오는 9월 2일 터키 이스탄불 TITANIC EUROPE 호텔에서 지역 섬유수출기업 14개사가 참여한 가운데 섬유산업의 재도약 및 활로를 모색하기 위한 『경상북도-터키 Renewal 섬유 수출상담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번 수출상담회는 지난 5월 발효된 한-터키 FTA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지역 섬유수출기업의 판로개척 및 해외진출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대구경북 소재 주요 섬유수출기업인 백산무역(주), 신풍섬유(주), 벽진BIO텍 등 14개사가 참여하여 실질 구매력을 가진 터키 현지바이어를 상대로 열띤 홍보와 수출상담을 펼칠 계획이다.

이와 동시에 한-터키 섬유기관단체인 ‘대구경북섬유산업연합회와 터키 의류제조자협회’, ‘한국섬유개발연구원과 터키 섬유연구센터’간 각각 『섬유산업 교류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함으로써 對 터키 섬유수출 활성화를 위한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터키 섬유산업은 유럽시장에 중국 다음으로 가장 많은 의류를 공급하는 세계 4위의 섬유수출국(2011년말 섬유/의류 수출기준 연간수출액 24,720백만달러 - 세계대비 3.5% 점유)으로서, 터키 섬유시장은 날로 커지는 유럽, 중앙아시아 신 시장의 교두보인 동시에 전략적 요충지로서 큰 의의가 있다.

지난 5월 발효된 한-터키 FTA로 인해 기존의 터키 섬유 및 의류(평균 관세율은 7.9%) 시장이 단계적으로 개방되어 화섬사 및 화섬필라멘트직물 등을 포함한 지역 대표 주력 수출품목의 터키 시장 진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급변하는 세계 무역질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역을 떠나 세계와 소통할 수 있는 산업생태계 및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면서

“이번 섬유수출상담회는 ‘이스탄불-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13’의 문화동맹을 넘어 양국간 실질적으로 상생협력하는 경제동맹의 장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이번 수출상담회를 계기로 경상북도에서는 내년도에 터키의 글로벌 유명 수입업체 대표들을 초청하여 지역 섬유산업 현장에서 섬유류 및 섬유기계 수출상담회 후속계획을 수립하는 등 지속적인 경제협력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 붐뉴스 (http://boomnews.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자 프로필

김진한 기자 press@gbprimenews.com

기사제보 010-4317-8818


독자의견 쓰기 - 로그인한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