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붐뉴스 (http://boomnews.kr)

박승호 포항시장, 2주년 기자간담회서 ‘T7오션프로젝트 +α’ 발표

김진한 기자      2012.06.28 09:37    0

동빈내항, 아시아 대표하는 세계4대 미항 만든다



박승호 포항시장 2주년 기자간담회

ⓒ 붐뉴스  박승호 포항시장 2주년 기자간담회

포항항개항 50주년 맞아 세계4대 미항 건설 프로젝트팀, 범시민 추진위원회 구성, 실행계획 박차, 동빈운하착공을 계기로 시너지 효과 높이기 위해 환동해해양사박물관 건설, 세계 시푸드 페스티벌, 국제항구도시 네트워크 구축할 계획이다.

포항 송도에 오션 스카이 타워와 런던 템즈강의 명물인 ‘런던 아이’와 같은 원형관람차가 들어서며 죽도시장을 세계적인 수산시장으로 만들어줄 ‘코리아 시푸드 페스티벌’이 개최된다. 포항에 환동해지역의 해양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환동해해양사 박물관이 건립되고 영일만 앞바다에 크루즈 유람선이 뜬다.

박승호 포항시장은 27일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민선5기 취임 2주년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동빈내항, 세계4대 미항만들기’(일명 T7+α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이는 지난달 16일 동빈운하건설 착공을 앞두고 발표했던 동빈운하 건설 중심의 T7 오션프로젝트에서 나폴리, 시드니, 리우데자네이루와 같은 세계적인 미항과 어깨를 나란히 하기 위해 해양문화, 관광레저 도시 인프라 등 분야별 추진계획을 추가한 것이다.

박승호 포항시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올해로 포항항이 국제항으로 승격된 지 50년을 맞은 데다 최근 동빈운하건설 공사가 착공에 들어갔으며 조만간 있을 환동해경제허브 포항선언을 앞두고 포항의 새로운 성장동력과 동빈내항의 새로운 발전모델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며 “기존에 발표했던 T7 오션프로젝트에 도시 인프라와 문화적인 요소, 스토리를 담으면 동빈내항이 세계적인 미항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을 것이며 동빈내항을 아시아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미항으로 조성, 포항을 사람과 자본, 문화 가 결집하는 도시로 만들겠다”고 역설했다.

박시장은 이를 위해 “조만간 세계4대 미항건설 프로젝트팀을 조직해 본격 가동할 계획이며 전문가, 시민, 공무원으로 구성된 ‘세계4대 미항 추진위원회’를 발족해 구체적인 마스터플랜과 실행계획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박시장은 동빈운하 건설과 함께 주변도시를 재정비해 ‘캐널시티’를 조성하고 포항구항에 포항오션파크를 건설하고 포항 구항이 있던 송도 일대에 민자를 유치해 호텔과 공원 등 신도시 개념의 워터프론트인 파인 아일랜드 파크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북구 여남동 일원에 5,500억원 규모의 민자를 유치해 해상신도시를, 동해와 환여간 9km 규모의 영일만대교를 건설할 계획이다.

이번에 새로 계획된 해양문화 분야에는 일본 러시아 북한 중국 등 환동해 지역의 해양생물과 어업역사, 아쿠아리움, 컨벤션 센터가 있는 환동해해양사박물관을 건설, 환동해경제블록의 중심지를 선점할 계획이다.

또 중국의 대표적 실경뮤지컬 구이린시의 ‘인상유삼저’와 같은 ‘해상공연장’을 조성하고 송도에 굿모닝 해양공원을 세워 시민과 관광객이 전망데크와 조망대에서 대한민국에서 가장 빨리 뜨는 아침해를 볼 수 있도록 한다.

관광레저분야에서는 영일만항과 호미곶 동빈내항, 영일만대교 인공섬을 잇는 영일만크루즈 유람선을 운영하며 세계 불빛축제 도시와의 국제불빛축제 네트워크를 맺어 포항 국제불빛축제를 세계적인 축제로 승화시켜나갈 계획이다.

송도 구항의 시멘트 저장고를 오션 스카이 타워로 활용해 전망시설로 만들고 런던 템즈강의 ‘런던아이’와 같은 원형관람차를 유치해 포항의 아름다운 경관을 마음껏 감상하도록 할 계획이다.

도시인프라 구축분야에서는 동빈내항을 지역경제활성화와 연결하기 위해 죽도시시장에 해산물축제인 ‘시푸드 페스티벌’을 개최, 세계적인 수산물 유통단지로 명품화 할 계획이며 중앙상가 실개천도 포항의 대표적인 도시브랜드로 발전시켜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 붐뉴스 (http://boomnews.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자 프로필

김진한 기자 press@gbprimenews.com

기사제보 010-4317-8818


독자의견 쓰기 - 로그인한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