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붐뉴스 (http://boomnews.kr)

삼척시 친환경 농축산업, 유용미생물로 이끈다!

보도국 .      2012.09.18 11:45    0

ⓒ 붐뉴스  



삼척시농업기술센터에서 농가를 대상으로 한 유용미생물 실증시험이 실효를 거두고 있다.

지난 2011년 삼척유기농수산연구교육관내에 미생물배양 실험실을 구축한 삼척시농업기술센터는 유용미생물 4종을 배양하여 농가실증시험을 실시한 결과 농가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용미생물 4종은 유산균, 고초균, 효모균, 광합성균으로 자체시험을 통해 최적의 배양시스템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적은 양으로도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최근 한우단지 1개소와 양돈․양계 농장을 대상으로 축산용 유용미생물을 공급한 결과 가축의 소화율과 증체율이 증가하였고, 질병 발생율도 현격히 감소하였으며, 축분으로 함께 배출된 미생물의 발효작용으로 인해 축사 내 악취도 현격히 감소하였다.

또한 시설 상추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작물재배용 미생물을 공급한 결과 토양의 산성화를 막을 뿐만 아니라 병충해가 감소하여 작물의 생육이 증가하였으며, 비료와 농약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도 유기농산물 생산이 가능하다.

앞서 삼척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강원대학교와 M.O.U를 체결하고 산학협력단 용역사업으로 관내 토착미생물 중 기능성이 있는 미생물을 분리․동정하여 친환경미생물제재 3종을 개발하고 있다.

농촌진흥청 원예연구소와 공동연구로 시설채소 농가를 대상으로 한 미생물 활용시험을 추진하고 있어 결과에 따라 내년도에는 우수한 미생물제재와 신기술을 보급할 전망이다.

한편 삼척시는 “농축산업 뿐만 아니라 환경에도 유익한 유용미생물을 더 많은 농가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유용미생물 배양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유용미생물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한 제조허가와 관련법 제정을 추진 중"이라며 ”앞으로 유용미생물 효과 극대화를 위한 연구 및 교육 등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 붐뉴스 (http://boomnews.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자 프로필


독자의견 쓰기 - 로그인한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