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붐뉴스 (https://boomnews.kr)

포항제철소, 코일야드 냉각팬 원격·자동 제어 시스템 가동

김진한 기자      2012.08.20 19:06    0

2열연공장 정정라인 적용 통해 연1억원 전력 절감

포항제철소 2열연공장 정정라인 코일 냉각야드 전경

ⓒ 붐뉴스  포항제철소 2열연공장 정정라인 코일 냉각야드 전경

포항제철소가 2열연공장 정정라인에 냉각팬 무선 제어시스템을 개발하고 지난 8월 2일부터 최종 적용·가동해 에너지 소비 절감을 통한 저탄소 녹색성장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냉각팬 무선 제어시스템’은, 2열연공장 정정라인에서 코일 냉각을 위해 가동되는 수백대의 냉각팬이, 종전에는 수동 On/Off의 불편함 때문에 상시 가동되다시피 하던 것을 입고된 코일의 양에 따라 필요한 냉각팬만 선별하여 중앙에서 무선으로 제어가 가능토록 개선한 시스템으로, EIC기술부와 열연부가 공동으로 개발·적용했다.

가동이 불필요한 냉각팬은 즉시 정지시킴으로써 연간 약 1억원 정도의 전력 절감효과를 거뒀을 뿐만 아니라, 현장 근무자들의 작업부하 경감과 주변 소음을 저감시키는 등 1석3조의 효과를 거두었다.

2열연공장 정정라인 제품야드의 코일 냉각팬이 기존에는 수동으로 제어되어 제품 유무와 온도를 고려하지 않고 불필요시에도 공회전하는 등 전력낭비가 많았을 뿐 아니라, 끄고 켜기 위해서는 근무자가 현장에서 직접 제어해야해 업무부하를 가중시키는 단점이 있었다.

여기에 무선통신 기술을 활용해 냉각팬의 원격·자동 제어가 가능한 통합제어시스템 구축을 통해 조업정보를 수신해 냉각팬을 자동으로 제어하고 정상 가동여부도 확인할 수 있게 했다.

한편, EIC기술부는 이번에 개발한 기술을 포스코패밀리 차원에서 공유하고, 유사 공정인 포항 1열연, 광양 열연공장 및 해외 생산기지에서 확대 적용시켜 지속적인 전력절감을 통한 환경경영에 앞장설 계획이다.


ⓒ 붐뉴스 (https://boomnews.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자 프로필

김진한 기자 press@gbprimenews.com

기사제보 010-4317-8818


독자의견 쓰기 - 로그인한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라이프